오늘은 대통령 선거일입니다.
일찍 투표를 하고 왔는데, 누가 대통령이 되던 국정을 잘 이끌어가 주었으면 합니다. 국정운영을 잘 해 나가셔서 어려운시기 잘 극복해 내는 우리나라가 되었으면 합니다.
복지도 중요하지만 자주국방에 더 힘써야할땨가 아닌가 싶은 개인적인 생각들이였습니다.
오늘은 대통령선거로 주식시장은 쉬는 날입니다.
어제는 밤늦게 hts를 확인했는데, 피곤해서 포스팅하는걸 미루기로해서 하루지난 오늘 이렇게 적습니다.
티플랙스라는 종목이 익절되었는데, 약 +34% 수익률을 안겨주었습니다.
예상 매도가는 이보다 낮은 금액이였는데, 시가가 갭 상승하여 출발하는 바람에 전날 예약매도로 걸어놓은 가격보다 조금 더 높은 가격에서 익절됬습니다.
그로인해 예상 수익률도 조금 더 높았는데, 운이 좋았다고 할 수 있는 케이스입니다.
이 종목 또한 비중이 높이 실린 종목이 아니라 수익률에 비해 실현 수익금은 얼마되지 않습니다.
매매일지차트를 확인해 보니 2월10일쯤에 매수하였네요. 분할매수가 아닌 한번만 했네요.
보유기간이 한달여 정도 되는데, 매매 타이밍이 좋았다 생각됩니다.
이는 투자금 부족으로 그냥 지켜보는날이 길어지는 바람에 어쩌다보니 늦게 매수하게 된 경우인데, 아마 투자금이 넉넉히 있었더라면 작년 11월 중순쯤에 매수에 들어가지않았을까싶습니다.
보통 현재 보유한 주식들이 매수시점이 너무 빠른감이 있다 여겨지는데, 이는 지나고 보니 알게되는 것이기에 막상 매수할 시기에는 적당한 때라 생각했기때문인데, 앞으로 매수의 시점을 좀 더 느긋하게 늦춰야 할 필요성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러나 투자금이 넉넉하게 있게 된다면 그렇게 할지 모르겠습니다.
현재는 익절되는종목들은그냥 현금화해 두는게 우선일듯싶어 참고 있는데, 또 어떨게 맘이 변해서 매수를 해버릴지...
현재 보유종목 중 가장 짧은 기간에 익절된 종목인듯 합니다.
또한 보유간을 최대한 줄여보고자 조금 다른 방법으로 매수 진입을 한 종목인데, 생각보다 잘 맞아떨어진것 같습니다.
적잖은 갭상승 출발로 생각보다 더 큰 수익률을 안겨준것도 운인데, 운도 실력이라면 얼마나좋을까 싶습니다.
요즈음 주식시황이 좋지 않음에도 보유종목들이 잘 버텨주고 있어서 다행이긴한데, 하락장이 시작되는 시점인것 같아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지수의 하락에 견딜수 있는 보유종목이 얼마나 될지?
그간 격어본 주식매매로 본 경험은 내가 보유한 종목은 지수의 하락에 무너지지 않은 종목이 없었다는 것입니다.
앞으로 어떻게 대비를 해야할지 대충 그림은 그려놓아야하는데, 아직도 내 마음은 갈팔질팡입니다.
그냥 일괄청산을 하고 속편히 기다림을 느껴보는게 나은것인지 아님 생각보다 큰 하락없이 상승으로 방향을틀어줄지 기대를 걸어봐야하는것인지, 아무튼 결정은 내가 해야하는 것인데 쉽지만은 않네요.
보유종목 중 많은 종목이 마이너스로 찍혀있는 숫자를 보고 있자면 이대로 손절을 하기엔 아닌것 같다라는 생각이 들고, 그렇지만 그간 익절난 종목으로 인해 손해는 아니니 손절을 우선 해서 잠시 쉬어간다 생각는게 맞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인생은 매일 갈림길에 서 있는 것 같은데, 어쩜 주식시장이 인생과 같은 갈림길의 선택길에 서 있는 듯합니다.
앞으로 기름값이 제법 오를듯한데, 그게 반영이 될려면 1~2달 정도 걸릴것 같은데, 그때가 되면 뉴스에서 어떠한 소식들로 채워질지 걱정이 먼저 되기도 합니다.
나의 생각이 틀려서 좋은 소식이 들렸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전기차가 대세가 되는건 시간문제일듯 하네요.
10년 걸릴게5년으로 단축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