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의 마지막매매일 일입니다.
장이 별로 좋지 못했음에도 전날대비 손실은 아주 살짝 있을 뿐입니다.
지수의 하락이 좀 있었음에도 이 정도로 방어한 것만으로도 만족합니다. 한편으론 좀 더 욕심을 낼 만한 종목이 2종목 정도 보였는데, 역시나 기대만큼의 상승으로 이어지지않았네요.
이번달 전체적인 매매내용은 전반적으로 그리 좋다고는 못 하다 여겨지는데, 이유는 계획에 없던 추가 투자금을 입금 했다던지, 계획대로 매매를 이어가고 있던 종목을 갑자기 바꿔 매매를 한적이 몇번 있었기 때문입니다.
물론 다행이 그로인힌 행동의 결고가 좋은 쪽으로 이뤄지긴 했으나, 이건 어쩜 운이 좋아서 그런게 아닌가 싶습니다.
나의 반쪽이 장비꽃 한다발을 사 가지고 왔습니다.
몇일전에도 사 가지고 왔던게 시들면서 새로 사온 모양입니다.
분위기를 살리는데는 꽃만한 것이 잆다는게 느껴집니다.
구글 블로그에 사진을 올리는게 참 귀찮다 여겨졌는데, 몇일 사용하면서 손이 적응을 했는지 그 불편함이 한결 덜해 졌습니다.
참 빨리도 적응을 한 것 같습니다.
단지 원본크기의 사진을 업로드해도 어느정도 리사이징이 되어 버린다는 글이 많은데, 굳이 고화질의 원본 사진을 올릴 필요성은 느기지 않기에 현재의 구글블로그도 괜찮다여겨 집니다.
다시 주시이야기로 너멍와서.
7월의 마지막매매를 끝나고 보니 월 수익이 전체 투자금대비 8% 정도되는 듯합니다.
월중 투자금을 늘릴땐적어도 20%는생각했었는데, 결과는 한참을 밑도는 수익입니다.
그래도 이 정도의 수익에도 감사하다 여겨집니다.
그간 매매의 결과를 본다면 정말 엉망인 정도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였으니까요.
지수가 오늘 하락을 어느정도 했음에도 보유종목들의 수익률이 잘 버터주기도 했고, 다음 달엔 이 보다는 좀 더 큰 수익을 내리라 믿어봅니다.
아직 이렇다할 확실한 매매 원칙없어 매매하는 중간주안 우왕자왕 할때도 있긴 합니다.
어쩜 1+1-2 처럼 되는 그런 수학공식처럼 되는 주식매매는 없을 듯 합니다.
왜냐면 주식은 언제나 정적인게 아닌 동적으로 주가가 움직이기고, 특히 주위 여건에 따라 너무 쉽게 주가의 변동이 일어나기 때문이것 같습니다.
여태껏 공부삼아 소액으로 게속 투자를 학 있었기에 월 수익을 내더라도 얼마도지 않았는데, 이번의 월 수익은 그래도 그간 수익에 비하면 제법 높은 편에 속하긴 합니다.
그래도소액이긴 합니다.
장을 마감하고 차트를 살짝 둘러보고 있는 중입니다.
오늘은 그냥 전체적인 흐름만 볼려고 보고 있는 중인데, 지수의 하락에도 급등했던 종목이 제법 있는 거 같습니다.,
오늘도 종목에 대한 그냥 간략히 매매 방향에 대해 적어볼려고합니다.
어쩜 쓸데없는 글이 될 수도 있는데 그냥 가벼히 읽어만 주세요.
절대 매매에 있어 참고하라는 것이 아닌 그냥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또한 보유하고 있지 않는 종목들입니다.
서진기전
오늘 상승을 좀 한종목입니다.
이 종목은 관심종목에 넣어두고 지켜보고 있던 종목인데, 조금 만 더 주가가 흘러 내렸으면 어땠을까 싶은데 제법 상승해 버렸네요.
앞으로 오늘의 저점을 깨지 않는다면 상승 쪽에 힘이 실릴듯한데, 전 고점 14,760원 정도를 확 뚫어버린다면 제법 상승 할듯 해 보입니다.
다만, 눌림을 주고 상승할지, 아님 그냥 바로 쭉 상승해 버릴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냥 예상해 볼 뿐입니다.
신일제약
만약 이 종목을 매수 했더라면 첫매수자리는 엊그제 종가에 했을듯하며, 주가 하락을 하더라도 분할 매수로 대응 했을 것이며, 목표가는 16,500원에 했을 듯 합니다.
관심종목에 두고 지켜보긴 했으나 매수할 투자금이 없이 지켜보기만 할 뿐이였습니다.
앞아로 매매할 기회는계속 있겠지만,오늘의 흐름을 포함한 차트 분석은 하지 않아서 모르지만 6/28일의 전고점을 뚫어주고난뒤 눌림을 줄때 매수 기회를 잡아보는건 어떨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오하임아이엔티
-11%정도 하락한 종목인데, 이렇게 갑자기 뚝 떨어진 주가를 보고 매수 진입할 수 있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요?
아마 갑자기 떨어진 주가를 잡아 매수하는 사람은 아주 짧게 반등을 줄때 먹고 빠지기 위해 단타를 치는 사람일꺼라 생각됩니다.
가파른 하락이 상승으로 돌리기 위해선 상쇄할 힘이 필요한데, 그건 주가가가 횡보하면서 시간을 가지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즉, 지금 이런 자리에서 매수 진입을 한다면 아주 짧게 먹고 빠지는 단타를 찰 쳐야하고, 그렇지 않다면 시간을 두고 오늘의 큰 하락을 상쇄할 만한 횡보장이 이어진다 여겨질때 들어가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물론 이 또한 예상일 뿐이라 주가는 언제나 다르게 흘러갈 수 있습니다.
씨티케이
이 종목도 오늘 좀 하락한 종목이네요.
관심종목에 넣어둔지 몇일 밖에 되지 않는 종목인데, 앞으로 주가가 좀 더 눌린다면 매수할 자리가 나올듯 해 보이긴 합니다.
앞으로 주가가 한번 툭 폭등을 해 버린다던가 하는 변수가 생긴다면 또 다른 차트 분석이 필요하겠지만, 일정 이상 상승없이 그냥 흘러 내리는 그림이라면 매수 자리를 찾아볼 수 있을 듯합니다.
매수를 했다고 해서 바로 상승을 한다면 얼마나 좋으련만, 매수를 하고 서도 매수가 대비 -50% 까지도 빠질 수도 있기에 언제나 손절선을 정해야함은 기본이라 생각됩니다.
또한 분할 매수가 원칙이기에 자금의 관리가 얼마나 중요한지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종목을 언제 매수하면 좋으냐?
저도 모릅니다.
차트의 흐름을 지켜보면서 매수자리가 나올수도 있고, 차트 흐름이 깨진다면 뒤도 돌아보지 않고 이 종목은 보지 않을 것입니다.
차트는 언제나 움직이기에 미리 예상을 해 볼 뿐입니다.
위더스제약
오늘 제법 고점을 찍었는데, 그냥 흘러내렸네요.
이 종목을 매수할 기회는 당분간 내 기준으로는 없을 듯 싶습니다.
적어도 6./23이나 6/25일의 고점을 뚫는다면 생각해 봐야 할듯한데, 오늘 주가의 흐름을 봐선 그렇게 되기엔 시간이 걸릴듯 보입니다.
덕성
오늘 +8% 상승한 종목인데, 아직 가까이두고 관심을 두고 지켜볼 종목은 아니라 여겨집니다.
주가가 하락한다면 몇일전의 시초가쯤에 지지를 한번 받을 듯 하고, 주가가 상승을 하여 6/23일쯤의 고점을 뚫어버린다면 어느정도 추가 상승여력을 있을듯해 보입니다.
그냥 앞으로 계속 관종에 넣어두고 지켜좌야만 할 종목 같아 보입니다.
하이텍팜
오늘 +5% 정도 상승한 종목입니다.
이 종목은 사실 차트 분석을 몇일동안 하지 않았던것 같습니다.
왜냐면 주가의 변동폭도 없고 해서 괸심을 두지 않았는데, 오늘도 이 글을 쓰지 않았더라면 그냥 관종에 넣어두고만 있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오늘 주가가 조금 상승했는데, 차트의 그림이 나쁘지 않아보입니다.
몇일전의 고점은 뚫어버릴 듯한데, 그게 다음 매매일이 될수도 있고, 아님 여러날이 걸릴 수도 있고, 아님 한동안 몇일전의 고점을 뚫지 못 할 수도 있습니다.
차트 분석으로 확률을 본다면 어느정도의 상승에 무게를 두고 싶기는 한데, 이 또한 예상일뿐입니다.
매수해서 쭉 주가가 흘러 내릴수도있기에 항상 분할매수를 생각하고있어야하고, 또한 무엇보다 큰 하락에도 견딜 수 있는 심적인 안정도 어느정도 받춰줘야하기에 다른 매매도 마찮가지이지만 100& 승률의 매매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삼부토건
그냥 관종에 넣어둔 것 찍어서 본게 이 종목인데, 주가의 흐름을 보아 당분간 이렇다할 매매할 자리가 없을 듯해 보입니다.다시 한번 시세를 크게 주게 된다면 그때가서 생각해 볼 종목 같아보입니다.
진양산업
3월달에 크게 상승을 했었던 종목이네요.
그 후 폭락을 했는데, 그 하락을 상쇄시킬 정도의 횡보기간은 어느정도 되어 보이긴 합니다.
몇일전 한번 툭 주가를 올려 테스트한듯 한데, 어쩜 그 데스트한 고점을 뚫는 것이 재상승의 시발점이 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그러나 전 이 종목엔 그리 큰 관심을 두고 있지는 않습니다.
상승장에 잠시 묻어감ㄴ서 수익을 내는것 만으로도 만족하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이 종목은 현재주가에서 쭉 빠져서 박스권을 뚫고 하락을 할때나, 또는 몇일전의 고점을 돌파한 후에 매수 자리를 찾아볼 듯합니다. 아마 후자쪽이 빨리 올 듯 합니다.
네이처셀
1~2번 매매해서 익절한 종목인데, 생각보다 매도한 후에도 큰 상승을 이어갔네요.
현재는 큰 상승후 다시 주가가 내렸습니다.
앞으로 힘없이 주가가 계속 흘러내린다면 반등을 줄만한 자리를 잡아볼 수 있는데, 아직은 아닌듯 해 보입니다.
6/21쯤인가 시세를 준 날의 시초를 깨고 난뒤에나 지지점을 찾아볼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내 기준으로 그냥 당분한 지켜만 볼 생각입니다.
가온미디어
오늘 상간가를 간 종목입니다.
다음 매매일에도 시초가 어느정도 상스을 이어갈 듯한데, 만약 힘 없이 주가가 흘러내려 눌림을 준다면 한번 매수자리를 잡아봅직도 합니다.
물론 어디서 매수자리를 잡을지는 저도 모릅니다.
그건 그날의 주가의 흐름을 봐가며 판단할 문제이기도 하고, 때에 따라서는 매수를 하지 말아야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 상한가를 가지 않고 어느정도만 상승해준 그림만 나와주었더라면 더 좋은 차트 그림이 될 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 해 봅니다.
한전산업
현재의 차트그림으로는 상승할지 , 아님 내릴지 모르겠습니다.
현재까지의 차트 흐름을 보아서는 당부간 매매할 일은 없을 듯 보여지나, 차트가 어떻게 계속 그려지냐에 따라 틀리기 현재의 차트 그림으로써만 예상한 뿐입니다.
큰 하락이 한번 와 준다면 한번 매수 자리를 잡을 듯한데, 그런 그림은 나오기 힘들듯 해 보여 당분간 계속 관망할 듯 합ㄴ다.
그러나 언제나 차트는 가만히 있지 않고 변하기에 다음 매매일에는 지금과는 다른 해석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그냥 제 개인적인 종목에 대한 관점(분석)을 적어보았습니다.
참고할 가치도 없을 정도의 이야기일 수도 있는데, 차트는 언제나 변하고 있기에 어쩜 당연한 것일지도 모릅니다.
그냥 가볍게 읽어만 주시고 매매에 참고도 하지 마시고, 그냥 지루한 시간 이런 글도 있구나 라고만 읽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